한지문화산업센터 BI

  1. 한지문화산업센터
  2. 센터안내
  3. 한지문화산업센터 BI

한지 브랜드 이야기

우리 종이 한지의 가치를 높이고 누구나 쉽게 한지를 이해하고 누릴 수 있도록 ‘한지’ 브랜드를 새롭게 마련했습니다. 옛 글과 그림은 인장을 찍는 것으로 완성됐습니다. 이름을 담은 성명인, 호를 담은 호인, 자신의 서적·서화에 찍은 수장인, 시 구절이나 명언을 새긴 명구인, 바람이나 길조를 뜻하는 길상인 등 다양한 용도로 인장을 디자인하고 활용했습니다. 이러한 ‘인장 印章(Stamp)’의 개념에 영감을 받아 디자인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. 브랜드 ‘한지’의 로고타입과 함께 사용되는 대표 심볼은 한지의 첫 영문자인 H와 J를 결합하여 개발한 것으로 주主인장 역할을 합니다. 응용 시스템으로 개발한 부副인장들은 한지의 특징과 역사, 문화 등을 담아내는 보조 장치로 사용됩니다. 그 중 전국에 위치한 19개 전통 한지공방의 인장들은 지역 전통한지와 공방의 이야기들을 함축적으로 시각화 하고 있습니다. ‘한지’ 브랜드에는 한지가 일상과 예술에 영감을 주고 세계인의 마음 속에 각인되기를 바라는 마음 또한 담겨 있습니다.

.

BI Basic Brief

로고타입과 심볼은 Hanji 브랜드를 대표하는 주主인장의 개념으로 개발되었습니다.
로고타입은 영문을 기본으로 하되, 용도에 따라 국문과중문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국문 중문 로고

주主인장

주인장

부副인장

주인장

19개 공방인장

주인장

Logotype Color Scheme

화이트 배경 위에 로고 사용 시 로고 컬러는 Hanji Blue 색상을 적용합니다.
기타 색상의 배경 위에 로고 적용 시 배경색상 명도가 50% 이하인 경우 로고 컬러는 화이트를 적용합니다.
배경 색상 명도가 50% 이상인 경우 로고 컬러는 블랙을 적용합니다.

  • Color
  • B/W 한지 B/W